Koder / 박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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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글 발행일 2021. 01. 15.
마지막 업데이트 일자 2023. 08. 10.

 

21년 언저리 즈음

백준에 solved.ac ( 편의상 솔브닥이라 부르겠습니다 ) 이 정식으로 편입되어서

23년 현재는 완전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타 OJ와 다르게 백준과 솔브닥을 같이 사용하면

본인에게 맞는 실력의 문제를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이 솔브닥의 사용법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백준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위를 보시면

쬐끄맣게 설정이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 들어가 줍시다.

 

사용하기를 눌러서 솔브닥과의 연동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https://solved.ac/ 

 

solved.ac

알고리즘 문제해결 학습의 이정표 🚩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들의 난이도 및 티어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solved.ac

앞으로는 백준보다 solved.ac를 더 자주 접속하시게 될겁니다.

 


프로필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필 란입니다.

한때는 경험치로 표기되었으나,

개편 이후로 이제 레이팅으로 티어를 구분해서 표시해줍니다.

프로필 상단에는 커다란 배경화면이 들어오는 자리가 있고,

본인의 닉네임(핸들) 바로 옆에는 조그만한 아이콘이 두개가 있습니다.

 

이 중 왼쪽 아이콘과 배경화면은 특정한 조건 달성시 얻을 수 있으므로,

본인 취향에 맞게 꾸미실 수 있습니다.

개요

크게는 레이팅, 스트릭, 분포 로 나뉩니다.

프로필의 티어에 반영되는 레이팅이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요약해주는 곳입니다.

[상위 100문제의 난이도 합] 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클래스], 해결한 총 문제 수, [기여]한 문제 순입니다.

 

클래스와 기여에 대해서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릭

알고리즘 문제풀이에서의 성실성을 가늠해볼수 있는 척도입니다.

일정 일수 이상 스트릭을 달성하시면

위와 같은 배경화면, 아이콘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크게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스트릭을 겨루는 스트릭 랭킹창도 따로 존재합니다.

스트릭 갱신은 오전 6시에 갱신됩니다.

밤 12시를 넘겨서 날짜가 지나더라도, 스트릭 갱신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분포

해결한 문제에 대해서 분석해 주는 곳입니다.

난이도 별로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었는지,

알고리즘 분류 별로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었는지를 중점으로 분석합니다.

 

[태그 분포] 를 통해서 어떤 알고리즘에서 강점을 가지고,

어떤 알고리즘에서 단점을 가지는지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히스토리

문자 그대로 기간별 실력에 대한 그래프를 제공해 줍니다.

언제 열심히 알고리즘 실력을 길렀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 기여

해결한 문제/ 기여한 문제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옵션이 있다 정도만 기억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레나

생긴지 얼마 안된 기능으로

[아레나]가 있습니다.

백준의 [대회] 탭에서 보실 수 있는 대회들 중

몇몇 대회에 한해서 아레나로 들어오게 됩니다.

해외의 Codeforces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

시간제한이 없이 순수하게 풀어낼수 있는가? 를 묻는 레이팅과 달리

시간제한 내에서의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는 새로운 지표입니다.

 

상단바의 [아레나] 탭에서 들어오실 수 있고,

대회를 치기 이전에 미리 등록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등록을 한 뒤에 미응시한경우 0점처리되어 점수가 계산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레나와 아레나에 등록되지 않은 백준 대회 모두

공지를 살펴보시면 배경화면이나 뱃지를 조건에 따라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정 배경에 가까우니 놓치는일이 없도록 마음에 드신다면 꼭 참여하시길...

 


문제

백준의 문제 중 solved ac 서비스에 의해 티어 구분이 매겨진 문제들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레벨] 에서 실력에 맞는 문제로 연습할 수도 있고,

[태그] 에서 원하는 분류에 해당하는 문제만 집중 공략할 수도 있습니다.

[새싹] 은 솔브닥에서 공식으로 인정받은 초보자용 문제의 모음집입니다.

주제별로 잘 짜여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실때는 먼저 [새싹]을 전부 해결하는걸 목표로 하는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거 말고도 백준의 [단계별로 풀어보기] 탭에서도 선별된 문제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Class] 는 몇몇개를 묶어서 하나의 분류로 묶어둔 부분입니다.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그냥 뱃지, 은뱃지, 금뱃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받은 뱃지가 [프로필] 의 두 뱃지 중 오른쪽 뱃지 자리에 고정됩니다.

약간 자격증? 같은 느낌으로 봐도 무방할거같아요

클래스를 따는 경우 레이팅에 보너스 점수가 가산되기 때문에,

클래스를 풀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여

해당사항이 없으실 테니 빠르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솔브닥이 이렇게 큰 규모를 만들 수 있었던 데에는, 사용자 참여 제도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문제에 매겨지는 난이도를 누군가가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준 이상 문제를 해결한 (Platinum V 이상의 레이팅 티어 보유자)

난이도 체계에 대한 이해를 가진 분들의 기여값의 절사평균으로 정해집니다.

 

기여를 하면 문제 난이도의 선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최대 25점의 레이팅 보너스를 얻어가실 수 있으니

추후 조건을 달성하신다면 기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세요!

 


검색창

난이도가 매겨진 문제들 중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푼 사람 수, 난이도 등을 적절히 조합하면

소위 말하는

"백준 랜덤 디펜스" 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원하는 난이도 수준에서

푼사람이 너무 적지 않아서 어느정도 합리적인 문제들 중,

본인이 풀지 않은 문제들만 선출해서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검색 쿼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골드5~골드1 문제 중,

100명 이상 해결하였고,

내가 풀지 않은 문제 만 검색했습니다.

이렇게 검색된 리스트에

시프트 마음대로(랜덤) 옵션을 걸어주시면

백랜디의 완성입니다.

 


설정

문제 기본 정렬 방식, 웹사이트의 테마(다크모드), 계정연동 등등을 설정할 수 있는 설정창입니다.

설명이 친절하게 붙어있으니 한번쯤 체크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코인샵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별조각] 이라는 재화를 줍니다.

이 재화와, 재화를 교환해서 얻게 되는 [코인] 으로 여러가지 상품이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지나가서 얻을수 없는 일부 대회의 배경
  • 프로필 란을 꾸밀 수 있는 치장 상품
  •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더라도 스트릭이 깨지지 않게 해주는 "스트릭 프리즈"
  • 이벤트 등에 참여하기 위한 재화
    • 2022 만우절 "한별포스" 강화
    • 빼빼로 만들기

 

등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언

국내 PS를 사실상 견인하고 있는 솔브닥

많이많이 사용해주십사 셀프 홍보를 해보았습니다....

 

 

베타 때부터 참여해왔던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2021년에 처음 발행했던 글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많이 개선되고 바뀐 부분들이 눈에 들어오니까

뭔가 신기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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